8. 金火交易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올 때에 금화 교역이 이루어진다. 만물도 이 때 바뀐다. 동물의 털갈이도 마찬가지이다. 가면 돌아오는 이치에서 금화교역이 일어난다.

4

9

2

3

5

7

8

1

6

2

7

4

3

5

9

8

1

6

건곤감리는 표의 아래에 있어, 음양이 제 자리에 있어 正位라 한다. 반면에 도전이 안 되는 부도전괘이다. 간태진손은 음양이 바뀌어 있어서 不正位라 한다. 위의 표는 4,9금과 2,7화가 바뀌어서 1,6, 2,7, 4,9, 3,8목이 상극 관계가 된다. 5중은 토의 자리이다. ,,,,토가 상극관계라는 말을 생각하면 된다. 이것이 아래 표에서는 1,6, 3,8, 2,7, 5(), 4,9금이 되어 상생 관계가 된다. ,화의 자리가 바뀜으로써 상극이 상생관계가 되며, 이것이 金火 交易이다. 그래서 낙서는 克而生이라고 한다.

이것을 64괘에서 찾으면 택화혁괘이다. 택은 서방이고, 화는 남방이니 서방과 남방이 서로 위치를 바꾼 금화교역이 괘에서 잘 드러난 것은 혁괘이며, 그래서 많은 종교가나 예언가들이 이 혁괘에 근거하여 후천관을 주장하고 있다.

선천팔괘는 음양팔괘이고 후천팔괘는 오행팔괘이다. 양의 괘는 생의 근원을 찾아가고 음의 괘는 뿌리내릴 곳을 찾아가니 후천팔괘가 성립되었다. 후천팔괘는 인사이니 눈을 뜨면서 시작되어, 3,8목도가 수괘가 된다. 팔괘에 방위 개념을 넣은 것은 후천팔괘이다. 하도의 상생의 이치와 낙서의 상극의 이치가 조화를 이룬 것이 후천팔괘이다.